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LPG 자동차 가솔린 자동차보다 좋을까? (LPI, 휘발유, 디젤 비교)

by 에디터. 2023. 11. 17.

과거에는 LPG 차는 장애인과 택시운전자, 렌트카 차량과 같은 특수한 경우에만 구매가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일반인들도 LPG 차량을 얼마든지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LPG 차량 선택에 있어 기존 가솔린 차량 그리고 디젤 차량과의 비교를 하게 될 수 밖에 없는데요. 각 부분에서 한번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차량 가격은 어떤가요

LPI 차량 가격은 휘발유 차량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디젤이나 하이브리드는 원래 휘발유 차량보다 비싸게 판매가 되므로 당연히 LPI 차량보다도 비쌉니다. 하지만 LPI 차량과 휘발유 차량의 비교는 가격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다만 선택할 수 있는 트림의 폭과 옵션의 폭이 휘발유차량과 같이 다양하지 않아서 여기서 오는 가격의 차이는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트림과 옵션의 한계?

휘발유 차량의 경우 인기가 많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층이 넓어서 트림을 다양하게 세분화되어 나뉘어져 있는데 반면에 LPI의 경우 구매 소비자층이 휘발유만큼은 많지 않기 때문에 트림의 다양화보다는 대표적인 트림만 굵직하게 나뉘어져 있고 옵션 또한 거의 합쳐져서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휘발유 차량에 대비하여 부족한 옵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세밀하게 하나하나 선택이 불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연비는 어떨까요

일단 소나타 LPI 차량을 기준으로 공인 연비 9.4km/L~9.7km/L이라 고지되어 있고 가솔린 차량의 경우 11.7~12.6km/L 라고 나와있습니다. 이에 휘발유에 비하여 연비가 많이 안 좋은 것 아닙니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휘발유 가격과 LPG 가격을 고려한다면 LPI가 훨씬 저렴합니다. LPG의 경우 1L에 1000원 내외의 가격이 유지중이고 휘발유 가격은 1L에 1700원 내외를 유지중입니다.(2023년 11월 기준) 물론, 국제 정세에 따라 유가와 가스 가격의 차이는 늘 가변적이지만 보통 크게는 절반 적게는 2/3 가격선에서 휘발유 가격과 LPG 가격이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같은 금액으로 따지면 LPI 차가 휘발유보다 더 멀리 갈 수 있습니다.

 

LPI 트렁크 크기가 작다는데

맞습니다. 아무래도 LPG를 저장할 수 있는 큰 드럼통이 차량 트렁크부분에 적재가 되어야 하는데 이 LPG 통의 크기가 생각보다 큽니다. 따라서 보통의 경우 트렁크의 절반 이상을 LPG 통이 차지하여 트렁크 공간이 매우 좁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유모차 한대도 넣을 수 없을 정도로 비좁아지기에 트렁크에 적재를 많이 하여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LPG 차량은 매우 비추천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도 도넛형 LPG 통으로 개량하여 트렁크 하단에 스페어 타이어를 보관하는 장소를 이용하여 LPG 통을 적재하는 차량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주 미세하게 트렁크의 하부의 높이가 높아질 뿐 트렁크 자체의 크기가 일반 가솔린차량 대비하여 크게 달라지지 않는 차량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트렁크공간이 꼭 필요한 사람의 경우 도넛형 LPG 통인지를 꼭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PI 는 친환경차량 혜택을 받습니다.

LPG 차량은 순수 친환경 차량으로 자동차 등록소에 친환경 차량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받을 수 있는 혜택은 공영주차장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외부에 주차를 할 경우 생각보다 꽤 유용합니다.

 

LPI의 단점은 없나요

LPI의 경우 엔진의 힘이 타 차량보다 약합니다. 경차와 같이 언덕길을 에어컨을 킨 상태로 버겁게 올라가는 정도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고속도로에서 차량을 추월하기 위하여 더 큰 속도를 순간적으로 내야하는 경우 조금 굼뜬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충전을 위한 LPG 충전소가 주유소에 비하여 수가 적습니다. 그래도 자주가는 동선의 충전소 위치를 미리 알아둔다면 큰 불편함 없이 이용가능한 수준으로 충전소의 개수가 많이 늘었습니다. 과거에는 LPG 차량이 겨울에 시동을 걸기 위하여 미리 상당시간 대기를 한 후에 점화를 하여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지만 현재는 LPI 차량으로 개량되면서 이와 같은 불편한 점은 모두 개선된 상태입니다.

 

 결론적으로 LPI 차량의 과거 단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것들이 상당 수 개선되면서 가솔린 차량과 비교하여 크게 불편함 없는 차량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용적인 면을 따지는 분들에게는 LPI 차량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